원글
http://www.sisafocus.co.kr/news/view.php?n=37229&p=1&s=4

한 남성의 10년에 걸친 자아 성찰과 치유의 기록
몸과 마음의 치유가 가져온 뒤틀린 관계의 회복
어느 날 문득 삶을 뒤돌아보았을 때 사회적으로 성공하기는커녕 몸과 마음은 피폐했고, 관계란 관계는 다 일그러져 있음을 깨달았다면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의 내면이 외치는 비명을 무시하지 않고, 40여 년간 몸과 마음에 쌓여온 상처를 치유하고 보듬는 길을 선택한다. ‘피어라 남자’는 이러한 개인적 경험을 ‘한 남성의 자기 치유와 자아 재발견’이라는 주제로 풀어낸다.
한국 남자들은 돈 잘 버는 남편, 강한 남자, 좋은 아버지가 되기를 요구받는다. 사회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요구받은 이러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때 능력 있는 남자로 인정받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상처로 얼룩진 자아만 키우게 된다.
상처뿐인 도시의 생활을 정리하고 새로운 삶을 찾아 나선 지 10여 년. 그사이 저자는 몸과 마음이 치유되면서 가족 관계를 회복하고, 자기 안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면서 그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살맛나는 시간을 보냈다고 말한다.
우리 사회에서 치유라는 말은 흔히 여성들만의 전유물인 듯 여겨진다. 그만큼 남자가 자신의 상처를 발설하는 것은 ‘강한 남성상’을 요구하는 우리 사회에서 흔치 않은 일이다.
이 책의 저자는 남다른 삶의 경험을 가졌다고 하기 어려운 우리 시대 보통의 중년 남성이다.
한때 삶에 대한 두려움에 죽음까지 생각했다고 하나, 따지고 보면 살면서 그런 충동을 한 번 이상 느끼지 않은 이가 또 몇 명이나 있겠는가.
남보다 몸이 약하고 남보다 섬세하고 남보다 덜 권위적이라는 점이 다르다면 다를까, 그도 우리 둘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아버지이자 남편이자 이웃이다.
사회적으로 성공하지 못한 삶, 가족들과의 소통에서 겪는 문제, 삶에 대한 자신감 결여는 현대사회의 남성들이 겪는 일반적인 문제다. ‘치유’의 관점에서 한 남성의 삶을 정리한 이 책은, 그 누구도 발설하기 주저하는 남성들의 내면에 웅크린 상처와 치부를 섬세한 필치로 가감 없이 드러낸다.
뒤틀린 관계의 회복은 몸과 마음의 치유가 가져오는 필연적인 결과다. 사회가 변했다고는 하나 우리 사회에서 양육은 여전히 여자 몫이다.
저자의 경험도 이와 다르지 않았다. 도시에서 양육은 당연히 아내 몫이었다. 그러니 아이들과 아내의 관계 속에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었다.
그러나 시골 생활을 하면서 아이들의 학교 문제가 불거지며 기회가 보이기 시작했다. 아내를 통해 듣던 교육 문제를 아이 입에서 직접 듣기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어 저자는 손 놓고 있던 아이들 양육에 관심을 갖게 되며 ‘소통’의 절실함을 깨닫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아이들과 허물없이 대화를 나누거나, 소소한 집안일을 온 가족이 나누고, 나아가 집 짓는 과정까지 함께하면서 아이들과의 신뢰를 회복한다.
아내와의 관계 회복 이야기는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다.
결혼한 지 20년이 넘은 저자는 아내와 살뜰한 말 한 마디, 그윽한 눈길 한번 오가지 않아도 사는 데 큰 불편이 없는 중년 남자다. 게다가 지난 10년간 새로운 삶에 적응하는 문제나 아이들 교육 문제로 부부 사이의 힘겨루기나 권력 투쟁을 치열하다 못해 격렬하게 했을 정도였다.
그러던 이들 부부에게 새로운 바람이 분다. 바로 ‘부부 싸움’할 에너지를 ‘부부 연애’로 전환하기로 한 것이다. 결혼 후 처음으로 아내에게 줄 선물을 고민하고, 투정하듯 아내의 위로를 원한다든지, 아내의 좋은 점을 닮으려고 하는 저자의 모습은 난생처음 연애를 시작하는 소년의 그것처럼 풋풋하다.
그러면서도 어딘가 모르게 ‘닭살 돋는’ 중년 부부의 연애담은 책 읽는 재미를 더해주는 청량제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현대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가장 큰 억압이 되는 것은 시간과 돈이다. 시간의 노예가 아니라 주인이 되는 삶, 돈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나기, 일에 대한 시각 바꾸기 등 저자는 치유를 통해 새로운 사유를 전개하는 데까지 나아간다.
우리 사회의 근본이 무엇인지, 어떻게 새로운 삶을 찾을 것인지에 대한 저자의 고민은, 압박감과 박탈감을 원죄처럼 안고 살아가는 현대사회의 남성들에게 많은 영감을 줄 것이다.
피어라 남자/ 김광화 저/ 이루/ 1만1000원